·
HIS in the Media

·
·
·
2022.09.12 Kyeongbuk Maeil

2022.09.12 Kyeongbuk Maeil

지혜로운 교육으로 도전 극복·변화 선도 (윤희정 기자)

“지역과 국가를 넘어 모든 지역, 모든 영역에서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아이들에게는 도전을 극복하고 변화를 선도하기 위해 ‘양질의 교육’이 필요합니다. 지식만이 아니라 사리를 분별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혜를 배우는 교육 말이지요.”

최근 취임한 백하민 한동글로벌학교 교장이 밝히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핵심 교육관이다.

포항시 북구 흥해읍 한동로 558 한동대 내에 자리를 잡은 한동글로벌학교는 국내 최초로 초·중·고 통합 학력 인가를 받은 기독교 계열의 대안학교다. ‘초중등교육에서는 획일화된 교육이 아닌 다양한 특성과 필요를 가진 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백하민 교장을 지난 11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어떻게 교육의 길에 들어서게 되었나.

△대학 졸업 후 기독교 사립학교인 안산 동산고등학교의 화학 교사로 약 7년여 동안 학생들의 학력, 성품 및 신앙 성장을 위해 노력했다. 하지만 여전히 채워지지 않는 갈증으로 사직을 하고 아내와 태어난 지 100일 된 아들과 함께 유학의 길을 떠났다. 미국 미시간주 칼빈대학교와 미시간 주립대학교에서 각각 교육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처가가 있는 포항으로 돌아와 한동대학교에서 잠시 선임연구원으로 있다가 2013년 8월에 기독교 대안학교인 한동글로벌학교 교감으로 부임했다.

-한동글로벌학교는 기독교 대안학교다. 어떤 점에서 기존의 학교 혹은 교육제도의 대안이라고 할 수 있나.

△대안학교라고 하면 보통 기존의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한 학교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사실은 역사적으로 근대 교육제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학교들을 말한다. 다양한 교육철학과 형태를 가지게 되므로 ‘다양성 학교’라는 이름으로 대체하자는 제안도 있다. 기독교 대안학교는 공교육의 여러 문제점 중 학생들의 종교성 혹은 영성을 배제하는 문제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기 위하여 설립된 학교들이다. 한동글로벌학교는 기독교 대안성과 더불어 학생들이 언어와 문화 등에서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에서 힘있게 살아갈 수 있도록 글로벌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한동글로벌학교를 좀 더 자세히 소개한다면.

△한동글로벌학교는 1998년 10여 명의 한동대학교 교직원 자녀들을 대상으로 포항의 한동대학교 캠퍼스에서 시작된 기독대안학교로 2011년 당시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학력 인정 각종학교 범주의 초·중·고 통합 대안학교로 인가를 받았다. 현재 약 60명의 교직원, 약 380명의 학생, 그리고 학부모들로 구성되어 있다. 성경에 기초한 지성, 인성, 글로벌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을 지구촌 전역에서 섬기는 하나님 나라의 일꾼들로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