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이희정, 도서관 사서
2022년 HIS LIBRARY 독서 프로그램
‘들을 귀 있는 사람은 들으라’ _ 마가복음 4장 23절
꽃눈이 트는 4월의 독서 이벤트는 “작은 것들을 위한 노래”로 진행됩니다.
성경에서 우리 예수님은 주로 비유로 말씀하십니다, 비유는 언어가 다 담아내지 못하는 너머의 진실까지 깨닫게 하지요. 겨자씨는 가장 작은 열매를 상징하는데요. 비록 작고 연약하지만 더 크게 느껴질 때가 있어요. 우리가 천국 말씀을 깨달을 수 있는 하나님의 은혜로 ‘들을 귀’를 가졌다는 사실은 축복입니다. 우리 자신에게서 가장 소중하게 여기며 그 무엇보다도 귀하게 지켜야 하는 것은 바로 하나님께서 주신 ‘들을 귀’인 것입니다 . 귀는 순해지고 가지마다 새들의 지저귐이 깃드는 봄을 만날 수 있겠지요!
겨자씨의 노래
들을 귀 있는 사람은 알아들어라
그렇게 크지 않아도
돼
그렇게 뜨겁지 않아도
돼
겨자씨만 하면
돼
겨자씨에 부는 바람이면
돼
BY 강은교
시인은, 겨자씨의 입장이 되어 노래합니다. 사람아, 더 커 보이려고 애쓰지 않아도 돼. 그렇게 뜨거울 필요도 없어. 작은 것은 작은 것이 아니야. 더 이상 두려워하지 마. 이렇게 말하는, 작디작은 겨자씨는 작은 가요? 아니, 자기에게 내려진 편견을 스스로 걷은 그것은 의연하며 큽니다..
비교하는 사람의 기준이 달라지면 작았던 것이 커지기도 하고, 컸던 것이 작아지기도 하지요. 시를 읽기 전에는 겨자씨가 아주 작아 보였는데, 시를 다 읽고 나니 겨자씨가 커 보이는 것도 같은 이치겠지요.
HIS 전교생이 함께하는 즐거운 독서미디어
‘내가 좋아하는 책 함께 읽어요’ : 2022, HIS 도전 북드림-나도 북튜버!
- 언택트시대에 발맞춰 성장하는 우리 도서관입니다. 콘텐츠의 흐름이 텍스트에서 동영상으로 바야흐로 갓튜브시대입니다. 누구든지 동영상을 제작하고, 시청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 북튜브는 책 리뷰, 신간 소개, 낭독, 책 고르는 방법 등 다양한 내용을 재미있고 짧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우선 활자와 친해질 수 있겠지요. 친구들이 소개하는 책을 읽는 다는 건 어쩌면 친구를 읽는 일이기도 하지요. 낭송은 치유의 과정이 되기도 합니다. 내 취향의 책을 소개하고 친구들의 위로에 귀 기울여 보아요.
☻ 북튜버가 되면 좋은 점 3가지
하나, 내가 가장 많이 성장한다
둘, 읽고 정리하는 능력이 향상된다
셋, 좋은 독서 메이트가 생긴다
☞ 공모 방법
☻ 중고등
- 소개하고자 하는 책의 서평이나, 詩 낭송, 성경 말씀을 북튜버 형식의 3분 이내 영상물 or 글쓰기가 편한 친구는 서평이나 창작시로 참여해도 됩니다.
☻ 초등
- 시화, 창작 시- 감상화 그리기, 시 짓기
◘ 공모 대상: 전교생 모두
◘ 공모 주제: ‘들을 귀 있는 사람은 들으라’
◘ 공모 기간: 2022.04.01 ~ 05.30까지
◘ 파일 형식: mp4, avi, wmv 온라인 게시가 가능한 형식(해상도 1280*720 픽셀)
☞ 제출 방법
- 문의 이희정 사서 선생님 (054-260-1742)
우리 도서관에는 제주 <시인의 집>, 바다에서 뭍으로 온 사인본 시집들과 나태주 시인이 풀어 쓴 BTS 노랫말 시집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지난 03.21 소식지의 수상작의 오류를 정정하였습니다. 확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