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개요

What Makes Us Unique?

한동글로벌학교의 모든 교육 프로그램은 지구촌 전역에서 섬기는 하나님 나라의 일꾼 양성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구체적으로 학생들이 앞에서 진술한 인재상을 개발해갈 수 있도록 다음 네 가지의 보다 구체적인 방향성을 가지고 구성 및 운영되고 있습니다.

Christian Worldview

첫째, 한동글로벌학교의 모든 교과, 비교과 활동 및 학교 행사들은 학생들이 기독교 세계관을 통합적, 실천적으로 개발하도록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학생들이 복음을 종교의 영역에 한정하여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의 모든 영역을 하나님께서 창조하셨고, 죄로 인해 훼손되었지만, 회복되어야 할 대상으로 보는 포괄적인 세계관으로 이해하고, 나아가 이 세계관을 구체적인 문제들에 적용하면서 더욱 발전시켜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하여, 우선, 채플[초중고], 성경 교과들[초중고], 학급 경건회[중고등]를 통해, 학생들이 예배, 기도, 찬양, 성경 묵상 및 공부 등에 참여하면서 온 세계를 향한 하나님의 관점과 마음을 배우고 경험하도록 돕습니다. 특별히 중고등 과정에서의 성경 교과들은 인문학 및 사회과학 등을 통합하여 특별히 개발된 것들로서, 학생들은 이 교과들을 통해 성경의 기본 원리가 인문사회학적 지식들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배움으로써 보다 통합적이고 포괄적인 기독교 세계관을 습득하게 됩니다. 나아가, 다른 모든 교과들과 교과 외의 프로그램들을 통하여 학생들은 세상의 다양한 영역들에 대해 하나님의 창조 원리를 탐구하고, 타락의 양상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나아가 그것들을 창조적으로 회복시키는 원리와 방법들을 연구 및 적용하면서 실천적인 기독교 세계관을 더욱 발전시켜 나갑니다.

Cross-cultural Aptitude

두 번째로, 한동글로벌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초문화적 역량과 태도를 갖출 수 있도록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초문화적 역량과 태도란, 자신과 다른 생각과 문화를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고 섬기기 위해 필요한 지적, 정서적, 인성적 자질을 의미하는 것으로, 하나님 나라의 일꾼이 구비하여야 할 필수적인 자질 중 하나입니다.

이를 위하여, 우선 English Immersion/Dual Language Program을 시행하여 다수의 교과는 영어로 그 외의 교과는 한국어로 제공하고, 각 언어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하여 ESL (English as a Second Language)[초등], KSL (Korean as a Second Language)[초중고], Independent Korean Studies[중고등] 교과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어 외에도 스페인어, 러시아어, 중국어 교과들을 개설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외국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국내 여러 국제학교 및 외국인학교와  스포츠 대회, MUN (Model United Nations)[중고등], Spelling Bee[초등] 등 다양한 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른 문화를 배우고 시야를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중고등 과정에서는, International Day를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나라들에 대하여 공부하여 발표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Unity and Diversity

한동글로벌학교의 교육의 또 다른 특징은 공동체의 통일성과 개인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는 데 있습니다. 우리는 학생들이 하나님께서 한 사람 한 사람을 독특하게 창조하셨다는 것을 인정하고 누리면서 동시에 공동의 목적을 위해 공동체의 규범과 규칙을 따르며 서로 협력하는 것을 배우도록 학교의 프로그램들을 편성·실행하고 있습니다.

공동체의 통일성을 강조하고 있는 프로그램들로는, 학교의 설립 이념과 사명을 기억하는 HIS Spirit Week과 선의의 경쟁을 통해 단합을 강조하는 Sports Day, 학교 공동체원 전체와 졸업생까지 대상으로 하는 H-Festival 등의 행사들이 있습니다. 중고등 과정에서는 7학년부터 12학년까지 학년 구분없이 팀을 구성하여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또한 여러 학교 행사 중에 서로 협력하여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면서 공동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법을 배우고, 1년에 한 번 캠핑트립을 통하여 도전적인 과제를 공동체 전체가 함께 수행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다양성을 위해서 초등 과정에서는 방과 후 프로그램인 “은사계발클럽활동”을 운영하여 인라인 스케이트, 농구, 어린이 야구, board games, 뜨개질, 플룻 등이 제공되어 학생들의 은사와 적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중고등 과정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재능과 비전에 맞춰 자기주도적으로 수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Science Project, Math Project, Social Studies Project, 합창, 뮤지컬, 오케스트라, 악기 연주, 소묘, 조소 등 다양한 Elective Course를  정규 교과정내에  운영하고 있으며 방과 후 프로그램으로 문예창작, 시사토론, 농구, 수학클럽, 축구, movie club, MUN 등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다양한 취미와 적성을 심도 있게 개발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Engaging the World

마지막으로, 우리는 학생들이 지식의 상아탑 안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세계의 다양한 현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섬기는 그리스도의 제자로 성장하는 것을 보기 원합니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속담처럼 학생들이 여러 가지 것들을 습득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배운 것들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실제적인 문제들을 창의적으로 해결할 때 배움의 진가가 드러납니다. 또한, 이러한 현장에서의 직간접적 경험은 학생들이 배움의 목적과 의미를 발견하여 높은 학습동기를 갖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현장지향성을 위하여 초등 과정에서는 한 학기에 한 번씩 현장 학습을 진행하며  성금 모금 및 선교 후원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사회 참여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중고등 과정에서는 특별히 현실 참여를 강조한 교과들을 개발, 운영 중입니다. 첫째, Vision and Vocation이라는 교과에서는 학생들이 하나님께서 각자를 어떤 영역에 참여하도록 부르셨는지에 대한 소명과 비전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Local Engagement 교과와  Intercultural Engagement 교과를 통하여 학생들이 각각 지역 사회와 해외 선교지에서 자신들이 배운 내용을 섬김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학생들이 학생회, 찬양팀 등의 자치활동을 통하여 그리고 학교의 행사를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진행해 봄으로 참여와 섬김의 리더십을 경험하며 배우고 있습니다.

이러한 네 가지 지향성은 한동글로벌학교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들 속에서 상호 밀접하게 연관되어 구현되어, 학생들이 기독 지성, 그리스도와 같은 성품, 초문화적 적성을 가진, 역량있고 책임있는 하나님 나라의 일꾼들로 성장해가도록 돕고 있습니다.